뇌농양 (Brain Abscess)

1. 정의

뇌농양은 뇌 조직 내에 세균이 침입하여 발생한 농양이다. 이 질환은 다양한 세균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며, 염증이 뇌에 고름 주머니를 형성하면서 조직 손상을 초래한다.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생명에 위험할 수 있다.

구조기능
대뇌정신 활동, 지능, 감정 조절
중뇌눈의 운동 조절
소뇌신체 균형 유지
연수호흡, 심장 박동, 소화 운동 조절
간뇌체온, 혈당, 삼투압 조절
척수흥분 전달, 반사 중추 역할

2. 원인

뇌농양은 주로 연쇄상 구균, 포도상 구균, 혐기성균 등의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한다. 이러한 세균들은 중이염, 부비동염, 심내막염 등에서 염증이 확장되면서 뇌로 퍼질 수 있다. 특히 면역 기능이 저하된 사람에게서 발병률이 높다.

원인균설명
연쇄상 구균, 포도상 구균뇌농양의 흔한 원인균
혐기성균면역 저하 환자에서 자주 발견됨
전염 경로중이염, 부비동염 등에서 염증이 확장됨

3. 증상

뇌농양의 증상은 농양의 크기위치에 따라 다르다. 대표적으로 두통, 발열,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농양이 위치한 부위에 따라 발작, 성격 변화, 근력 약화가 동반될 수 있다. 두통은 농양 부위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며, 치료하지 않으면 점차 악화된다.

주요 증상설명
두통둔한 양상의 지속적인 두통, 농양 부위에서 집중됨
발열절반 이상의 환자에서 미열 발생
발작, 성격 변화농양의 위치에 따라 발생
목의 뻣뻣함, 구토감염이 진행되면 나타날 수 있음

4. 진단

뇌농양컴퓨터 단층촬영(CT) 또는 **자기공명영상(MRI)**을 통해 진단할 수 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뇌척수액 검사를 시행할 수 있으나, 농양이 큰 경우 뇌탈출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드물게 뇌 조직 생검이나 농양 흡인술을 통해 균을 직접 확인하는 방법도 사용된다.

5. 치료

뇌농양의 치료는 항생제수술로 이루어진다. 원인균이 밝혀지면 그에 맞는 항생제를 투여하며, 치료는 6~8주 이상 지속된다. 흡인술을 통해 농양 내부의 고름을 빼내어 농양의 크기를 줄일 수 있다. 농양이 크거나 항생제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절제술을 통해 제거할 수 있다. 발작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항경련제가 필요할 수 있다.

치료 방법설명
항생제 치료6~8주 이상 지속, 원인균에 따른 맞춤형 치료
흡인술농양의 고름을 제거하여 크기를 줄임
절제술농양이 크거나 수술로 제거할 때 사용
항경련제 사용발작이 있을 경우 필요

6. 경과

최근에는 CT균 배양술의 발달로 뇌농양을 조기에 진단하고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사망률이 크게 감소하였다. 그러나 치료를 하지 않으면 치명적일 수 있다. 또한, 뇌실로 농양이 터지거나 다수의 농양이 동시에 있는 경우에는 예후가 나쁠 수 있다. 감염이 해결되더라도 신경학적인 후유증이 남을 수 있다.

경과설명
예후환자의 의식 상태와 농양의 위치에 따라 다름
장기적인 후유증뇌의 흉터, 성격 변화, 발작 등이 지속될 수 있음

7. 주의사항

뇌농양의 예방을 위해서는 감염된 부위의 신속한 치료개인 위생이 중요하다. 특히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들은 감염 예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뇌농양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Leave a Comment